Enter your email address:

Delivered by FeedBurner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스토리 관리자창 화면을 스마트하게 바꾸는 방법
    티스토리 강좌 2021. 3. 6. 12:40

    어도 티스토리를 처음 접하거나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관리자화면 자체에도 익숙치 않을 것 이다. 물론 이것저것 두루 살펴봤다면 이미 적용했을만한 내용이지만 아직도 몰라서 적용하지 않았을 초보자들을 위해 간단한 내용을 소개해본다.

     

    티스토리 관리자화면 (단축키 Q)를 들어가면 바로 아래와 같이 밋밋한 화면으로 미약한 정보들만 노출된다.

     

    하지만 기왕이면, 제대로 블로그를 해보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더욱 다양한 정보들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고, 아주 간단한 설정만으로도 비교적 손쉽게 더욱 다양한 정보를 관리자창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다.

     

    ※ 기본 세팅에서의 관리자 화면은 상당히 단조로운 모습이다.

     

     

    위 사진이 기본 세팅으로 제공되는 티스토리 관리자창 화면이다. 너무 빈약한 정보들이기 때문에 제대로 정보를 좀 보려면 관리센터 설정에서 변경해주는 것이 좋다. 

     

    ▶ 우측상단 톱니바퀴 버튼을 누른다. > 관리센터 설정으로 이동

     

     

    ※ 관리자 화면에서 우측상단 톱니바퀴를 누르면 <관리센터 설정>으로 이동한다.

     

     

    대충봐도 내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많은 정보가 많음에도 티스토리는 왜인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이라고 해야할지, 너무 성의없다고 해야할지 모를 그런 정보들만 기본 세팅으로 적용해주고 있다.

     

    오히려 덕분에 다양한 메뉴와 옵션들을 들여다 볼 수 있어서 티스토리 관리자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해야할까?

     

    어려운 용어는 별로 없지만 초보자들에겐 생소할만한 내용들도 있어서 간략히 기본적인 내용이나 팁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한다.

     

    ▶ 우측 메뉴 중 비교적 불필요한 것들

    댓글, 방명록 - 이 2가지의 경우 <알림> 정보만 켜놓아도 댓글이나 방명록이 새로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댓글 및 방명록이 별로 달리지 않거나, 사용할일이 없고,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알림' 하나만 켜두어도 무방하다.

     

    ▶ 우측 메뉴 중 비교적 필요한 것들 (켜두면 좋은 옵션)

    기본 세팅에서는 OFF 되어 있으나 방문자 유입과 관련된 메뉴들은 되도록 켜두는 것이 좋다. 어떤 키워드로 사람들이 어떤 포털사이트(어떤 경로로) 방문했는지 기본적인 내용 확인을 위해선 유입 키워드, 순위, 로그 및 방문자 통계 등을 체크표시하여 키는 것이 좋다.

     

    검색어 통계의 경우 다른 누군가가 내 블로그에서 특정 검색어를 이용해 무엇인가를 찾았을 때 <어떤 키워드로 내 블로그의 정보를 탐색했는지 확인해주는 기능>이라고 보면 좋다. 

     

    사람들이 포털사이트 이용하듯 개인의 블로그안에서 특정 검색어로 검색하는 경우는 적지만 방문자가 많은 경우라면 방문한 사람들이나 내 주력 키워드들에 대한 트렌드 등도 참조할 수 있으므로 개인이 판단해 키거나 끄면 된다.

     

    ※ 필자가 현재 사용중인 티스토리 관리자 창 화면

     

     

    실제로 필자가 사용중인 화면이다. 더 정확하게는 거의 대부분의 하위 블로그들 모두 위와 같은 형태로 배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방명록이나 댓글은 거의 달리지 않는편이고, 본인 역시 잘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알림' 정보만 켜놓는다. ※ 참고 : 티스토리는 1개 계정에 최대 10개 블로그 생성, 최대 5개 블로그 동시 운용이 가능하다.

     

    ▷ 블로그 및 글 정보는 다양한 블로그를 운용할 경우 관리자창 화면이 동일한 모습이라 헷갈릴 수도 있으므로 최상단에 그대로 두는 편이 좋다.

     

    ▷ 방문자 그래프는 급감하거나 급증하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상단에 배치했다.

     

    ▷ 유입 키워드/로그/순위의 경우 (키.로.순)으로 배치하면 좋은데, 주력으로 방문자를 모으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먼저 키워드란에서 살피고, 로그에서 다양한 세부 키워드 및 실제 유입 URL을 대략 확인하거나 '더보기'로 확인하면 좋다. 

     

    입 순위는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 초기부터 현재 시점까지의 토탈 누계이므로 시간이 지나 특정 포털에서 저품질을 당하거나 유입이 줄어든 경우 통계 자체가 신뢰성이 떨어질 수도 있지만 초창기라면 꾸준히 도형 그래프를 지켜보면서 추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검색어 통계 및 기타 티스토리 공지사항 / 주제별 추천글 / 이벤트 / 댓글 베스트는 개인 성향에 따라서 취사 선택하면 된다.

     

     

     

    지금까지 간단히 티스토리 관리자창 화면을 조금 더 스마트하게 (그나마 있어보이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초심자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설정하고 지내는 부분이지만 익숙지 않은 인터페이스라서 오히려 티스토리를 오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기능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들도 간혹 있다.

     

    세심하게 티스토리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기능들에 대해서는 한 번 정도는 다 직접 테스트 해보고 알아보면 나중에 분명 도움이 된다고 보기 때문에 아직 시작하는 초심사분들이라면 더 늦기전에 최대한 많은 것들을 직접 해보면서 시행착오를 겪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출처: https://zhsks85857788.tistory.com/6 [코난8585]

    댓글

Designed by Tistory.